‘ 팡 기업 ‘들의 뉴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 ?
일명 ‘ 팡 ‘ 기업들은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을 통해 글로벌 스포츠 미디어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여 영향력을 극대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국내 스포츠 미디어 시장의 규모가 미국이나 유럽, 인도, 중국에 비해 작기 때문에 아직까지 팡 기업들이 국내 스포츠 미디어 시장에 직접 진출하려는 시도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보면 디지털 미디어 시장의 특성상 언제라도 시장 확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 스포츠 미디어 시장에도 진출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국내 스포츠 미디어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을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글로벌 팡 기업들의 뉴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을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팡 기업들의 전략은 크게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경제 소비 구조가 이미 ‘소유 경제’ 에서 ‘공유 경제’를 넘어 ‘구독 경제’로 전환되었고, 이러한 구독 경제의 소비문화를 이들 사업의 핵심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다.
가령 다양한 스포츠 방송 콘텐츠를 서비스 상품화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개발한 그들만의 독특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개별 시청자들의 선호도를 분석한 후 개개인이 원하는 스포츠 경기 콘텐츠를 제공하고 적절한 구독료를 받는 형식이다.
이것을 ‘디지털 큐레이팅’이라고 부를 수 있다. 특히 플랫폼 영역에서 개인 페이지 등 나만의 채널이 만들어지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내가 관심있는 종목의 스포츠 경기만 보는 미디어 환경이 구축되는 상황에서 구독 경제의 파워는 강력해질 수밖에 없다.
둘째, 복합 플랫폼(하이브리드형 플랫폼)의 활성화라고 할 수 있다. 복합 플랫폼은 스포츠 경기 영상을 보면서 동시에 같은 화면에서 다양한 소비활동을 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흔히 말하는 e-커머스 비즈니스의 형태로 구현될 것이다. 예를 들면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프로 야구를 시청하면서 구단의 다양한 굿즈 상품이 화면 한쪽에 나타나 온라인 쇼핑몰의 형태로 구현될 수 있다는 얘기다.손오공티비
또, 소비자의 취향을 이미 파악하고 있는 플랫폼 운영자에게는 소비자가 원하는 맞춤형 광고를 노출하는 시장이 만들어질 수 있다.
이러한 디티털 스포츠 플랫폼과 커머스 산업의 결합을 가능하게 만든 핵심요인은 바로 QR 코드를 활용한 간편 결제 기술의 발전이다.
QR 코드는 해킹과 불법 복제로부터 비교적 안전할 뿐만 아니라 결제방식을 초간편화해 복합 플랫폼에서 활용하기가 매우 적합한 구매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2018년 5월 말 미국 뉴저지주 대법원 판결로 스포츠 배팅이 합법화 되면서 ESPN 과 폭스스포츠는 스포츠중계와 스포츠배팅 플랫폼의 통합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기술과 제도의 발전으로 스포츠팬들은 디지털 미디어 채널을 통해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면서도 손쉽게 온라인 베팅을 할 수 있는 시대를 맞게 되었다.
셋째 팡 기업들을 비롯한 뉴 미디어 기업들은 구독 등급을 여러 단계로 세분화해 비용과 서비스 콘텐츠를 차별화하는 전략을 펼칠 것이다.손오공TV
가령 유튜브는 무료와 유료의 두 개 등급으로 구분했는데, 무료 구독자는 원하지 않는 광고를 시청하는 불편함과 번거로움이 있고, 유료 구독자는 광고로부터 자유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해 뉴 미디어 기업들의 콘텐츠가 충분히 축적되거나 디지털 미디어 방송권을 새로 취득할 경우 2등급제보다 더 복잡한 다등급제로 채널 구독 옵션이 변경될 것이다.
무료로 유튜브 방송을 이용하는 고객은 점점 더 많은 광고를 볼 수밖에 없도록 하는 등 점점 불편한 환경을 만들어 유료 고객으로 유치하려는 시도를 통해 수익 증대를 도모할 것이다.
This essay is full with useful information and offers a lot of good insight.